여유인's Blog
Nice to meet You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과 치료

건강정보 2017. 8. 12. 16:36 by 여유인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란 벌레에 물렸을 때에 부풀어 오르는 것과 같은 팽진이 24시간 지속되는 것으로 피부가 몹시 가렵고 경계가 명확하게 홍색 또는 흰색으로 부어오르게 되는 증상으로 원인과 발생기전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지요. 물리적 요인에 의한 두드러기 중 과도한 운동, 정신적 스트레스, 뜨거운 목욕 등으로 심부 체온이 1도 정도 상승하여 나타나는 두드러기를 콜린성 두드러기라고 하지요.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


콜린성 두드러기로 볼 수 있는 증상을 보면, 보통 1~2mm의 아주 작은 팽진이 다수 나타나고 그 주위에 1~2cm의 홍반성 발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으로 주로 몸통에 많이 나타나고 얼굴과 손, 발에는 나타나지 않는다네요. 


대개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은 30~60분 후에 소실되지만 개개의 병변은 더 지속될 수도 있고 가려운 증상보다는 피부가 따갑다고 느끼게 되며 전신적으로는 땀, 복통, 현기증이 동반될 수도 있다는군요.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과 그 진단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진단 방법을 보게 되면, 환자를 땀이 나도록 운동시키거나 43도 정도의 뜨거운 목욕을 20~30분 계속하면 전형적인 콜린성 두드러기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콜린성 두드러기의 원인이란 과도한 운동이나 정신적 스트레스, 뜨거운 목욕 등으로 심부 체온이 1도 상승하게 되는 것이 콜린성 두드러기 발생의 원인이 된다는 겁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


콜린성 두드러기에 대한 치료방법은 있을까?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법을 알아보는데, 사실 콜린성 두드러기가 발생할 수 있는 원인 상황인 과도한 운동이나 정신적 스트레스, 뜨거운 목욕 등을 피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초기에 증상을 확인해 치료하여 완치하도록 하는 것으로 평소 자극적인 음식이나 즉석 음식 등을 피하고 산책 등의 적당한 운동을 함으로써 몸 속 노폐물을 통해서 땀과 함께 배출되도록 하는 습관 등도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음은 콜린성 두드러기를 치료하기 위한 약물 치료법으로는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하는 것이므로 전문의의 처방에 의해서 치료해야 하겠지요. 





01234



분류 전체보기
건강정보
각종정보
일반정보
부동산뉴스
핫이슈
산야초의 종류
연예이슈
사자성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