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인's Blog
Nice to meet You

수두 초기증상과 예방접종

건강정보 2017. 8. 24. 18:23 by 여유인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수두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급성 미열로 시작하여 신체 전반이 가렵고 발진성 수포가 생기는 증상을 보이게 되지요. 수두나 대상포진의 수포에서 나오는 액의 직접 또는 공기 및 감염자의 타액을 통해서 전파 된다고 합니다. 수포는 발생 초기일수록 전염성이 강하고 딱지가 생기면 전염되지 않는다는군요. 







수두 초기증상


수두를 의심할 수 있는 수두 초기증상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수두 초기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수두의 잠복기간은 2~3주이며 대개는 감염 후 13~17일 후에 초기증상이 나타난다는군요.


즉 수두의 초기증상이란 급성의 열이 나면서 가려움이 생기고 피부 발진이 몇 시간 동안 반구진이 나타나게 되며 3~4일간의 수포기를 거쳐 7~10일 내에 딱지를 남겼다가 호전되게 된다는군요. 


수두의 초기증상으로 나타나게 되는 수포는 두피나 겨드랑이, 구강 점낙이나 상기도 점막, 결막 등과 같이 가려진 더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네요. 




수두 예방접종


수두에 대한 예방접종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수두 예방접종은 2005년 이후부터 기본접종이 되었다고 하며 수두는 누구나 언제가 한 번은 걸릴 수 있는 병이므로 반드시 접종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다음은 수두 예방접종 시기와 방법인데, 일단 생후 12~15개월에는 1회 접종으로 끝나지만 만 13세 이상이 되어서는 4~8주 간격으로 두번 접종해야 한다는군요. 돌 전에는 접종하지 않는다네요. 


사실 수두는 전염성이 아주 강한 병으로 가족간에 90%가 전염되므로 예방접종을 하더라도 열명 중 한 명은 수두에 거릴 수 있지만 예방접종 후에 걸리는 수두는 훨씬 가볍게 지나가게 된다고 합니다. 

 


수두 치료


수두 증상에 대한 치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수두는 대부분의 경우 병이 진해되면서 증상이 자연적으로 좋아지기 때문에 특별한 치료는 필요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면역억제 환자에서 발생한 수두에는 항바이러스제인 아시크로비어나 비다라빈을 사용하면 증상이 경감된다고 합니다. 모든 환자에게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고 삼차신경의 제1분지가 이완되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에만 사용해야 한다네요. 이상으로 수두의 초기증상과 치료 그리고 예방접종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




분류 전체보기
건강정보
각종정보
일반정보
부동산뉴스
핫이슈
산야초의 종류
연예이슈
사자성어